OS/windows

windows server 2008 r2 에서 2012, 2016, 2019로 업그레이드 하기

삐뚤어진 개발자 2020. 12. 9.

윈도우 서버 업그레이드 (window server upgrade)

윈도우 서버는 보통 제조업에서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서버 엔지니어에게 비용을 지불할 수 없어, 윈도우 서버를 사용했을 겁니다. 보안적으로 좋다는 인식도 많구요. 

 

이번년도 초에 윈도우 서버 2008의 지원이 끝났기 때문에, 2012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2016, 2019로 업그레이드 해야할 것입니다. 각설하고 윈도우 서버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2008 -> 2016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새로 설치가 된것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2008 -> 2012 -> 2016 이렇게 단계별로 업그레이드 해줘야 파일, 설정들을 살리면서 업그레이드 할수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의 서버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window srv 2008 R2 standar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버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이 무거워지고, 데이터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느려집니다. 

 

보통은 서버를 설치할때, 설치되어 있는 os를 밀어버리고 새로 설치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업그레이드는 다소 생소하네요. 저희 전산관련 외주업체들도 서버 업그레이드 작업은 한번도 해보지 않았거나,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윈도우 서버는 갖고 있던 설정, 데이터를 가지고 os만 업그레이드 되는 솔루션을 공식적으로 제공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보십시오.

 

docs.microsoft.com/ko-kr/windows-server/upgrade/upgrade-overview

 

 

 

윈도우 서버 업그레이드 작업

저희 회사는 현장이 24시간 돌아가기 때문에 메인서버가 항상 돌아가야합니다. 그래서 서버 업그레이드나 서버 재부팅 작업은 가장 부하가 덜한 시간에 작업해야합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예비 서버를 가동하면 더욱 좋습니다. 

 

vmware의 p2v 제품을 사용하면 서버를 그대로 복사해와서 가상화로 돌릴수 있습니다. 가상화 머신에서 서버를 돌려놓고 편하게 메인 서버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면됩니다.

 

순서는 크게 [가상화 시스템으로 이전] -> [백업] -> [업그레이드 작업]  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서버를 업그레이드 한다는 것이 여간 부담스러운 작업이 아닐수 없습니다.

 

 

1. 가상화 시스템으로 이전

저는 이 단계를 고려중이긴 하지만, 가상화 시스템을 돌릴만한 여건이 되지 않아 작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가상화 서버를 돌릴만한 하드웨어가 없을 뿐더러 방화벽을 내리는 작업이 귀찮기 때문입니다. 혹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충분히 작업하실수 있습니다.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rintf7&logNo=22112458940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2. 백업 및 복구

업그레이드를 실행하다 알수 없는 원인으로 데이터가 다 날아갈수도 있어 불안하니 이미지를 그대로 본떠 백업을 해두고 다시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놔야합니다. (0.1%의 확률이라도 데이터가 날아가는 불상사를 대비하여)

 

1. 서버에 백업 기능 추가하기

서버에 백업기능이 추가 되어 있지 않을수 있습니다. 추가해줘야합니다.

서버관리자에서 기능추가를 눌러 아래와 같이 windows server 백업 기능을 설치해줍니다.

 

백업기능이 추가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저장소에 windows server 백업 기능에서 백업을 선택합니다.

 

적당히 넘기신 후, 전체 서버를 클릭하고 백업을 해줍니다.

 

백업을 해주면 아래와 같은 폴더가 생깁니다.

 

복구하는 일은 없어야 겠지만, 복구 할일이 생길지도 모르니 알아둬야합니다.

일단 각 서버에 맞는 설치 cd를 넣어 복구모드를 실행시키거나, 

재부팅후 F8키를 연타하여 아래와같이 복구모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선택하고 위에서 백업했던 폴더를 선택하면 복구가 진행됩니다.

 

3. 업그레이드

대망의 업그레이드 작업입니다.

일단 업그레이드 하려면, 업그레이드 버전의 설치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라이센스를 잘파악하셔서 구매해야합니다. 2008버전은 상위 버전과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시킨뒤, ms에서는 온라인 업데이트를 권장하지만 일단 아래를 클릭해서 넘어가 줍니다.

설치할 버전을 클릭하고 next로 계속 넘겨줍니다.

업그레이드를 눌러줘야합니다. 아래 것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기존의 설정이나 파일이 모두 날아가고 새로운 윈도우 서버가 설치됩니다.

 

이대로 설치가 완료가 되면 좋겠습니다만, 간혹 아래와 같이 설치가 끝나고 업그레이드 하지 못했다고 에러 메세지가 뜨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다시 2008 버전으로 롤백됩니다.

 

이 경우 기존 서버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지우고, 기본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치면 된다고 합니다. 이점을 주의하고 작업을 해봐야겠습니다.

 

 

 

reference

윈도우 업그레이드: docs.microsoft.com/ko-kr/windows-server/upgrade/upgrade-2008r2-to-2012r2

 

롤백 에러: social.technet.microsoft.com/wiki/contents/articles/37808.windows-server-2008-r2-troubleshooting-in-place-upgrade-to-w2012r2-fails-and-rollback.aspx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